[프리존TV] 제2회 경기도 화성시 소공인 뿌리산업 용접경진대회 이모저모
상태바
[프리존TV] 제2회 경기도 화성시 소공인 뿌리산업 용접경진대회 이모저모
  • 김경훈 기자
  • 승인 2022.11.09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뉴스프리존] 김정순 기자=  경기지역 뿐만아니라 전국 권역에 소재한 자영업 소공인들의 연어같은 활동을 취재해 오고 있습니다.
이번시간에는 어떤 소식들이 준비되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취재 현장에서 보도에 김경훈 기잡니다.

[화성=김경훈 기자] 저는 제2회 경기도 화성시 소공인 뿌리산업 용접경진대회가 열리고 있는 화성시 팔탄면소재 소공인 집적지구 공동기반시설에 와 있습니다.

(선수대표 선서) -" 셋째 페어플레이 정신에 입각한 성숙한 자세로 대회에 최선을 다한다. 2022년 11월 9일 선수대표 이우진 " 

(박종근 심사위원/한국폴리텍대학 남인천캠퍼스 산학협력처 외래교수) 용기 제작을 할 때는 지금 만들어 진조립된  상태 그대로 놓고 용접을 하셔야 되요.   위 아래로 조절하는 것과 이렇게 회전을  하는 것은 용납이 되지만  이걸 뒤집어서 하는 것은 용납할 수가 없습니다.  

(김문수 심사위원/한국폴리텍대학 영주캠퍼스 교수) -"(지난 대회까지)안전사고가 한 번도 없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사고에 대한 부분이고요.  또 이 시험자체가  용접기능장에 준하는 그 구조물을 제작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

이번 대회 참가자는 모두 25명, 우승을 목표로 나섰다는 여성 참가자도 2명이나 있습니다.  

(인터뷰) 윤성화 선수/중앙ENG 소속 -"저는 폴리텍대학에 재직자 과정이 있어요.  거기 교수님께서   화성시에서 열리는 좋은 대회가 있으니깐 참여해 봤으면 좋겠다고 말씀주셔서 참여하게 됐습니다. "

(인터뷰) 심성숙 선수/신한아텍스 소속 -"과제를 보니까 꼼꼼히 잘 하면은  완성작품 을 좀 낼 수 있겠다는 자신감이 생겼고요.  예쁘게 잘 다듬어서 내야 겠다는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  
 (이 모든 것을 위하여 화이팅 !)

이들은 피복아크 용접과 TIG 용접, CO2 아크용접 부문에서 열띤 경쟁을 벌였습니다. 경진대회 심사결과 입상자들은 오는 12월 5일  별도의 시상식을 가진다고 합니다.

(송옥주 국회의원)  -" 그리고 앞으로도 우리 소공인을 위해서 국회나 아니면 경기도나 화성시에서 더욱더 열심히 제도도 마련하고 좋은 여건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노력하구요."  

(신미숙 의원/경기도의회)  -"대기업 삼성이 1년에 직원 만명을 뽑을순 없잖아요.   그런데 한 업체에서 1명씩만 뽑아도 화성시에  10,000개 가까이 되는 소공인분들이 지역사회에 보탬이 될 수 있는 사항이라고 말씀해주신 것들이 계속 기억에 남고요. 그분들이 뽑을 수 있는 시스템과 그런 기반을 갖출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서 노력하겠습니다." 

(안창준  화성시기업인연합회장)  -" 소공인 관련 예산편성이라든지 이런 쪽을 많이 작업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경기도의  한 73만 정도의 소상공인이 있는데  그 중에 소공인은 10만 정도 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중에 10,000명 정도 계시는 걸로 아무튼 화성이 경기도에서는 그 소공인의  직접 뿌리를 담당하고 있지 않나 이런 생각하고.. "

(길관국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 사업본부장)  -"우리 기업들이 뿌리가 없어서, 기술있는 사람이 없어서  문을 닫고 있어요. 지금.. 조선소하나 어디나 보면 용접하는 사람이  없어서  배를 못 만들고 그러는데 우리 뿌리산업 정말 필요합니다.   우리 기술이 있는 사람들을 대우해 주고.. 

변변한 시설조차 없었던 금속가공 분야 소공인들에게  스마트 메탈워킹 콤플렉스가 구축되면서 소공인들간 협업이 이루어지고, 이제는  새로운 활로를 찾아 나서고 있습니다.

(김경훈 기자)  Q. .경진대회용으로 25대의 용접기를 협찬하셨는데 지금 이 용접기가 어떤 용접기죠?  

(인터뷰-한성환 과장/포스테크(주) -" 우리나라  처음으로 인버터 교류 아크를 적용시켜 개발한 제품이고요.  그 다음에  LCD 타입으로 적용을 시켰다 .  그리고  풀 디지털(PULL DIGITAL)이다.   그러면서 전류 조절을 아주 원활하게 할 수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저탄소 에너지 세이브가  상당한  효과가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  

(인터뷰-김영흥 회장/경기도소공인연합회,화성시도시형소공인협의회) -"저희가 소공인하면 업종이 25개 업종이 있습니다.  인쇄, 고무, 플라스틱 등 거기서 유독 우리 뿌리산업의 용접이 제 1순위라고 생각하고,  또 많은 사람들이 산업의 근간인 뿌리 산업을 저희가 택한 이유도 그렇습니다."

 오는 21일부터 25일까지  제1회 경기도 화성시 소공인 우수제품 전시회가 바로 가늠자 역할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제 정부의 관심을 받기 시작한 소공인들은  동정보다는  주기적으로 재능기부를 하는 봉사자와 단체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경기도 화성에서 김경훈입니다.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후원회원이 되어주세요. 독자님의 후원금은 모두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정기후원은 모든 기자들에게 전달됩니다.

정기후원 하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당 언어로 번역 중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