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표 "큰 정치 리더십 발휘해 달라" 이재명 "국민 중심으로 최선"
상태바
김진표 "큰 정치 리더십 발휘해 달라" 이재명 "국민 중심으로 최선"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2.08.31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李 대표, 취임 후 첫 金 의장 예방…"문제 있으면 야당 역할 충실"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김진표 국회의장은 31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신임 대표는 성남시장으로서, 경기도지사로서 특히 일자리와 복지 면에서 큰 성과를 만들어서 다른 지자체들을 선도해 왔다. 그때 쌓은 경륜을 토대로 중앙정치에서 큰 성과를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진표 국회의장이 31일 오전 국회 의장실을 예방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진표 국회의장이 31일 오전 국회 의장실을 예방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진표 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이 신임 대표의 예방을 받고 "높은 지지도로, 아마 우리 정당 사상 제일 높은 지지율이 아닌가 싶다. 제1야당 대표가 된 것을 축하한다"며 이같이 덕담을 건넸다.

김 의장은 "당선 일성으로 말한 민생과 협치에 관한 메시지가 국민으로부터 호응을 받는 것 같다"며 "그런 기조로 더 큰 정치를 해주면 아마 우리 국민들이 정당정치와 의회정치에 대해 여야를 막론해서 신뢰가 낮은데 그것을 높일 수 있도록 큰 정치의 리더십을 발휘해주면 고맙겠다"고 당부했다.

이에 이재명 신임 대표는 "제가 성남시장 선거 때 의장님이 지원유세를 해주고 밥도 사주었다"고 술회한 뒤 "성남시장 있을 때도, 경기도지사로 있을 때도 경제전문가이자 정치적 역량이 대단한 의장님의 도움을 많이 받았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평소에 의장님 말씀대로 민생이 제일 중요하다"면서 "민생의 핵심은 경제고 여야 간에 경쟁도 중요하지만 협력 역시 중요하다. 양자가 잘 조화돼야 한다는 말씀에 전적으로 공감한다"고 피력했다.

김진표 국회의장이 31일 국회 대표실을 예방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악수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진표 국회의장이 31일 국회 대표실을 예방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악수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어 "여당과 야당의 관계라는 것이 소모적 정쟁이나 마이너스 경쟁이 아닌 잘하기 경쟁, 성과를 통해서 국민에게 평가 받는 선의의 경쟁으로 전환되길 바란다"며 "그래서 잘하는 건 잘하는대로 협력하고 문제가 있으면 야당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하게 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모두가 국민을 대신하는 대리인들이니까, 언제나 국민을 중심에 놓고 정치적 이익보다는 국익이나 국민의 삶을 우선 생각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의장님이 많이 도와달라. 우리 민주당이 (김 의장의) 친정"이라며 "중립적으로 의회를 운영하겠지만 친정에 대한 각별한 관심을 잊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민주당이 부당한 것을 할리는 없을 것이고, 국민의 뜻 존중하고 국민 중심으로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후원회원이 되어주세요. 독자님의 후원금은 모두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정기후원은 모든 기자들에게 전달됩니다.

정기후원 하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단영역

해당 언어로 번역 중 입니다.